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49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1번~10번)
풀이에 대한 접근) 비파형 동검, 거푸집, 민무늬 토기 - 청동기시대
①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거주하였다. (×) - 구석기시대입니다.
② 지배층의 무덤으로 고인돌을 축조하였다. (○) -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 키워드입니다.
③ 농경과 목축을 시작하여 식량을 생산하였다. (×) - 신석기 시대입니다.
④ 쟁기, 쇠스랑 등의 철제 농기구를 사용하였다. (×) - 철기 시대입니다.
⑤ 대표적인 도구로 주먹도끼, 찍개 등을 제작하였다. (×) - 구석기 시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키워드) 위만, 준왕 - 고조선
① 국가 중대사를 정사암에서 논의하였다. (×) - 정사암은 백제의 귀족 회의입니다.
② 마립간이라는 왕의 칭호를 사용하였다. (×) - 신라 내물마립간 때입니다.
③ 여러 가(加)들이 다스리는 사출도가 있었다. (×) - 부여입니다.
④ 빈민을 구제하기 위해 진대법을 시행하였다. (×) - 고구려의 고국천왕은 흉년과 고리대로 인하여 몰락한 농민을 구제하기 위해 춘대추납의 진대법을 을파소의 건의에 따라 실시하였습니다.
⑤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범금 8조를 두었다. (○) - 고조선에서는 법률로 범금 8조를 만들어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였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키워드) 신지, 읍차, 벼농사 발달, 씨 뿌리기가 끝난 5월과 추수를 마친 10월에 제천 행사 - 삼한
① 혼인 풍습으로 민며느리제가 있었습니다. (×) - 옥저입니다.
② 대가들이 사자, 조의, 선인을 거느렸습니다. (×) - 고구려입니다.
③ 제사장인 천군과 신성 지역인 소도가 있었습니다. (○) - 삼한에는 제사장인 천군이 있었습니다. 천군은 소도에서 농경과 종교에 대한 의례를 주관하였습니다.
④ 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는 12배로 갚게 하였습니다. (×) - 부여와 고구려입니다.
⑤ 단궁, 과하마, 반어피 등이 특산물로 유명하였습니다. (×) - 동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정림사지 5층석탑, 부소산성, 관북리 유적, 능산리 고분군, 나성 - 부여
① 장용영의 외영이 설치된 곳을 알아본다. (×) - 정조의 친위부대인 장용영은 내.외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내영은 수도에 주둔하면서 국왕 경호, 수도 방어 등을 수행하였고 외영은 수원 화성에 주둔하였습니다.
② 성왕이 새롭게 수도로 정한 지역을 조사한다. (○) - 성왕은 적극적인 대외 진출을 위하여 좁은 웅진(공주)에서 벌판인 사비(부여)로 수도를 옮기고, 부여를 계승한다는 의미에서 국호를 남부여로 개칭하였습니다.
③ 배중손이 삼별초를 지휘하였던 근거지를 찾아본다. (×) - 강화도에서 장군 배중손은 양반과 백성들을 강화도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한편 독자적인 정부를 수립하였습니다. 하지만 관리들과 군사들이 강화도를 빠져나와 육지로 도망감으로써 사태가 불리해지자, 삼별초는 진도로 내려가 근거지로 삼았습니다.
④ 한성근 부대가 서양 세력에 맞서 항전한 장소를 검색한다. (×) - 병인양요 한성근 부대의 분전으로 문수산성(김포)에서 프랑스 군을 격퇴시켰습니다.
⑤ 남북한 경제 협력 사업으로 설치된 공단의 위치를 파악한다. (×) - 개성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키워드) 금관국, 항복 - 법흥왕과 관련하여 연호와 금관가야의 병합을 묻는 문제
①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다. (×) - 신라의 신문왕입니다.
② 건원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제정하였다. (○) - 법흥왕은 건원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여 중국과 대등한 국가라는 의식을 나타내기도 하였습니다.
③ 지방에 22담로를 두어 왕족을 파견하였다. (×) - 백제 무령왕입니다.
④ 독서삼품과를 시행하여 인재를 등용하였다. (×) - 신라 원성왕입니다.
⑤ 자장의 건의로 황룡사 구층 목탑을 건립하였다. (×) - 신라 선덕여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서원경 부근 4개 촌락의 인구 수, 토지 종류와 면적, 소와 말의 수 등을 기록한 문서로, 일본 도다이사 쇼소인에서 발견된 민정문서(신라 장적, 신라 촌락 문서)이다.
① 은병이 화폐로 제작되었다. (×) - 고려시대 숙종 때입니다.
②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창고가 있었다. (×) - 고구려입니다.
③ 목화, 담배 등이 상품 작물로 재배되었다. (×) - 17세기 이후입니다.
④ 울산항, 당항성이 무역항을 번성하였다. (○) - 신라 진흥왕 때 남양만에 당항성을 쌓아 바다를 통해 직접 중국의 남북조와 외교관계를 수립하였습니다.
⑤ 현직 관리를 대상으로 직전법이 실시되었다. (×) - 세조 때 실시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가) 을지문덕의 살수 대첩, (나) 고구려 멸망 : 나·당 연합군이 연개소문이 죽은 후 내분으로 약해진 고구려를 공격하여 평양성을 함락하였다.
① 안승이 신라에 의해 보덕국왕에 책봉되었다. (×) - 고구려 멸망 뒤 고구려부흥운동이나 (나) 이후입니다.
② 미천왕이 서안평을 공격하여 영토를 넓혔다. (×) - 4세기입니다.
③ 광개토 대왕이 신라에 침입한 왜를 물리쳤다. (×) - 광개토대왕은 왜의 침입을 받은 신라를 도와 낙동강 유역의 가야제국에까지 군사를 보내 (400) 왜군을 격퇴하였습니다.
④ 연개소문이 정변을 일으켜 권력을 장악하였다. (○) - 연개소문은 영류왕을 제거한 후 보장왕을 세웠습니다. 이후 당나라와 안시성 전투(645)를 벌였고 지속해서 당과 전투를 벌였으며 신라를 압박하였습니다.
⑤ 장수왕이 백제를 공격하여 한성을 함락시켰다. (×) - 영토 확장에 힘쓴 장수왕은 백제를 공격하여 개로왕을 전사(475)시켰으며 백제의 수도 한성을 함락하고 한강 전 지역을 포함하여 죽령 일대로부터 남양만을 연결하는 선까지 그 판도를 넓혔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중대성 - 발해의 중앙관서
① 광군을 창설하여 외침에 대비하였다. (×) - 광군은 고려 정종 때 거란을 대비로 조직된 특수 부대입니다.
② 주자감을 설치하여 인재를 양성하였다. (○) - 발해가 당과 친선 관계를 맺으면서 당의 체제를 받아들여 국가 체제를 정비했으며 교육 기관으로 주자감을 설치하였습니다.
③ 골품제라는 엄격한 신분제를 마련하였다. (×) - 골품 제도는 신라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각 족장 세력을 통합, 편제한 엄격한 신분 제도입니다.
④ 9주 5소경의 지방 행정 제도를 갖추었다. (×) - 신문왕은 중앙 관제를 집사부 등 14부 관청으로 정비하였고, 지방 관제는 9주 5소경 체제를 완비하였습니다.
⑤ 왕족인 부여씨와 8성의 귀족이 지배층을 이루었다. (×) - 백제는 마한의 한 나라였으며 마한의 맹주인 목지국의 세력이 약화되지 마한의 맹주국이 되었으며 이후 마한지역을 통합하였습니다. 백제는 왕족인 부여씨와 8성의 귀족이 지배층을 이루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키워드) 원종과 애노의 난 - 통일 신라 시대 (신라 하대) 진성여왕 때
① 왕의 장인인 김흠돌이 반란을 도모하였다. (×) - 신문왕 (신라 중대)입니다.
② 강조가 정변을 일으켜 김치양을 제거하였다. (×) - 고려 목종시기입니다.
③ 거칠부가 왕명을 받들어 국사를 편찬하였다. (×) - 진흥왕 (신라 상대)입니다.
④ 최치원이 왕에게 시무 10여 조를 건의하였다. (○) - 최치원은 신라 말기의 학자로, 당에 유학하여 과거(빈공과)에 급제하고 진성여왕에게 개혁안 10여 조를 상소하고 아찬 벼슬에 올랐습니다.
⑤ 복신과 도침 등이 부여풍을 왕으로 추대하였다. (×) - 백제 멸망 후 복신과 도침, 흑치상지 등은 왕자 부여풍을 왕으로 추대하고 주류성과 임존성을 거점으로 군사를 일으키면서 부흥 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키워드) 송악을 도읍으로, 미륵불, 광평성 - 궁예
① 후당, 오월에 사신을 보냈다. (×) - 견훤입니다.
② 금산사에 유폐된 후 고려에 귀부하였다. (×) - 견훤입니다.
③ 지방관을 감찰하고자 외사정을 파견하였다. (×) - 신라 문무왕입니다.
④ 청해진을 설치하여 해상 무역을 전개하였다. (×) - 신라 장보고입니다.
⑤ 마진이라는 국호와 무태라는 연호를 사용하였다. (○) - 궁예의 후고구려는 영토를 확장하고 국가 기반을 확립한 뒤 도읍을 철원으로 옮기면서 국호를 마진으로 바꾸었고, 이후에 다시 국호를 태봉으로 바꾸고 새로운 개혁 정치를 추구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 개인적으로 만드는 기출문제 해설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시다가 오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49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21번~30번) (0) | 2024.01.24 |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49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11번~20번) (0) | 2024.01.23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4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41번~50번) (0) | 2024.01.21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4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31번~40번) (0) | 2024.01.20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4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21번~30번) (0) | 2024.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