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4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21번~30번)

by joocabin 2024. 1. 19.
728x90
반응형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4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21번~30번)

 

48-21

 

풀이에 대한 접근) (가)~(라) 사건을 일어난 순서대로 배열하는 문제입니다. (가) 갑자년, 어머니가 비명에 죽은 것으로 갑자사화(1504), (나) 김종직의 조의제문으로 무오사화(1498), (다) 대윤, 소윤, 윤원형의 키워드로 을사사화(1545), (라) 조광조, 현량과로 기묘사화(1519)이다. 

 

사화의 순서는 무오사화 - 갑자사화 - 기묘사화 - 을사사화이므로, (나)-(가)-(라)-(다)이며 따라서 정답은 ③ 번입니다. 

 

48-22

 

풀이에 대한 접근) 소현세자, 청에 인질로 갔다는 전쟁은 병자호란이다. 병자호란 때, 인조의 항복으로 조선은 명과의 관계를 끊고 청에게 복속되었으며, 소현세자와 봉림대군, 빈궁(세자빈)이 청에 인질로 잡혀갔다.

 

① 이괄의 반란 세력이 도성을 장악하였다. (×) - 정묘호란이 발발하기 전 인조반정 후 논공행상에 불만을 품은 이괄이 반란을 일으켜 서울을 점령하였습니다. 

② 곽재우, 고경명 등이 의병장으로 활약하였다. (×) - 곽재우는 조선 중기의 무신으로 임진왜란에서 활약한 의병장입니다. 

③ 김준룡이 근왕병을 이끌고 광교산에서 항전하였다. (○) - 병자호란 때 일어난 일입니다. 

④ 외적의 침입에 대응하여 임시 기구로 비변사가 처음 설치되었다. (×) - 비변사는 16세기 초 삼포왜란(중종)을 계기로 왜구와 여진에 대비하기 위해 병조 예하의 임시기구로 설치되었고 16세기 중엽 을묘왜변 후 독자적 관청이 설치되었으며, 관원이 파견되면서 상설 기구화 되었습니다. 

⑤ 포수·사수·살수의 삼수병으로 편제된 훈련도감이 신설되었다. (×) -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군사 제도의 불합리함을 깨달은 정부는 선조 때 유성룡의 건의로 용병제를 토대로 한 훈련도감을 설치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번입니다. 

 

48-23

 

풀이에 대한 접근) 유계춘, 백낙신에서 진주 농민 봉기이다.

 

① 남접과 북접이 연합하여 전개되었다. (×) - 동학농민운동입니다.

② 정부와 약조를 맺고 집강소를 설치하였다. (×) - 동학농민운동입니다.

③ 상황 수습을 위해 박규수가 안핵사로 파견되었다. (○) - 진주 농민 봉기(1862)는 유계춘을 중심으로 진주성을 점거하였으나, 안핵사 박규수에 의해 평정되었습니다.

④ 지역 차별에 반발한 홍경래가 주도하여 봉기하였다. (×) - 홍경래의 난은 19세기 세도 정치기에 발생된 민란입니다.

⑤ 함경도와 황해도에 방곡령이 선포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 - 청·일 전쟁 이후에 조선의 농촌 경제가 파탄에 이르게 되고 곡물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함경도와 황해도에서는 방곡령(1889)을 선포하였으나, 절차상의 문제로 실패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번입니다. 

 

48-24

 

풀이에 대한 접근) 돈을 쌓아 두는 이야기와 전황의 폐단에 대하여 언급되므로 조선 후기이다.

 

① 송상, 만상이 대청 무역으로 부를 축적하였다. (○) - 조선 후기입니다. 

② 왜관에서 개시 무역과 후시 무역이 이루어졌다. (○) - 조선 후기입니다. 

③ 광산을 전문적으로 경영하는 덕대가 등장하였다. (○) - 조선 후기입니다.

④ 관리가 과전법에 의해 토지의 수조권을 지급받았다. (×) - 조선 전기입니다.

⑤ 모내기법의 확대로 벼와 보리의 이모작이 확산되었다. (○) - 조선 후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번입니다. 

 

48-25

 

풀이에 대한 접근) 키워드는 고구려비, 탄금대이다. 고구려의 한강 유역 진출과 관련된 중원(충주) 고구려비는 충북 충주시에 자리 잡고 있는 남한 유일의 고구려비이다.  

 

① 직지심체요절이 금속활자로 간행되었다. (×) - 고려 말에 청주 흥덕사에서 인쇄된 금속 활자본으로 상, 하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② 오페르트가 남연군 묘 도굴을 시도하였다. (×) - 오페르트 도굴 사건(1868)은 충남 덕산에 있는 흥선 대원군의 아버지 남연군의 묘를 도굴하려다 실패한 사건입니다.

③ 신립이 배수의 진을 치고 왜군에 항전하였다. (○) - 충주 탄금대 전투입니다.

④ 명 신종의 제사를 지내는 만동묘가 건립되었다. (×) - 만동묘는 충청북도 괴산군에 세운 사당입니다.

⑤ 만적을 비롯한 노비들이 신분 해방을 도모하였다. (×) - 최충헌의 사노 만적은 개경 북산에서 공, 사 노비들을 모아놓고 봉기를 계획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번입니다. 

 

48-26

 

풀이에 대한 접근) 키워드는 초계문신제로 정조는 스스로 초월적 군주로 군림하면서 스승의 입장에서 신하들을 양성하고 재교육시키기 위해 시행하였다. 정조의 업적이 아닌 것을 선택한다.

 

① 경기도에 한해서 대동법이 실시되었다. (×) - 대동법은 광해군 때 선혜청을 설치하고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실시하였습니다. 

국왕의 친위 부대인 장용영이 설치되었다. (○) 

서얼 출신의 학자들이 규장각 검서관에 기용되었다. (○)

④ 통치 체제를 정비하기 위해 대전통편이 편찬되었다. (○)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 상인의 금난전권이 폐지되었다. (○)

따라서 정답은 번입니다. 

 

48-27

 

풀이에 대한 접근) (가)는 동학이다. 최복술은 최제우의 아명이다. 

 

① 배재 학당을 세워 신학문 보급에 기여하였다. (×) - 배재학당은 1885년 외국인 선교사 아펜젤러가 설립한 최초의 근대식 남자 중등 교육기관입니다. 

② 박중빈을 중심으로 새생활 운동을 추진하였다. (×) - 박중빈이 창시한 원불교(1916)는 개간 사업, 저축 운동, 새 생활 운동(남녀평등, 허례허식의 폐지) 등을 전개하였습니다. 

③ 일제의 통제에 맞서 사찰령 폐지 운동을 벌였다. (×) - 일제는 조선 불교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식민지 지배구조에 종속시키기 위해 사찰령을 반포하였습니다.

④ 마음속에 한울님을 모시는 시천주를 강조하였다. (○) - 천주(한울)란 절대자의 의미로 동학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동학에서는 마음속에 한울님을 모시는 시천주를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천주 사상은 인내천 사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⑤ 황사영이 외국 군대의 출병을 요청하는 백서를 작성하였다. (×) - 황사영은 편지를 통해 신유박해의 실태, 신부의 처형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으며 종교의 자유를 위하여 외부의 간섭을 요청하였습니다. 하지만 편지는 보내는 중에 발각되었으며 이를 황사영 백서 사건(1801)이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번입니다. 

 

48-28

 

풀이에 대한 접근) 키워드는 양반 호(戶)는 노비의 이름으로 포(布)를 내게 하였고~, 서원을 훼철(毁撤)하고~ 에서 (가)의 인물은 흥선대원군이다. 

 

① 통리기무아문과 12사를 설치하였다. (×) - 통리기무아문(1880)은 조선 최초의 근대적 기구입니다. 

② 양전 사업을 실시하여 지계를 발급하였다. (×) - 아관파천(1896) 이후 1년 만에 환궁한 고종은 연호를 광무로 고치고, 환구단(원구단)에서 (1897) 국호를 대한제국, 황제라 칭하여 자주 국가임을 내외에 선포하였습니다. 

③ 나선 정벌을 위해 조총 부대를 파견하였다. (×) - 조선 효종 때 청나라와 러시아의 국경분쟁에 청나라의 요청으로 조총군 100명을 파견하였습니다.

④ 교육의 기본 방향을 제시한 교육입국 조서를 반포하였다. (×) -  갑오개혁(1894)에 의해 근대적 교육 제도가 마련되었고, 교육입국조서(1895)가 반포되었습니다. 

⑤ 환곡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사창제를 전국적으로 시행하였다. (○) - 흥선대원군은 환곡 개혁으로 환곡제를 폐지하고, 큰 마을 단위로 사창제를 실시하여 농민의 부담을 경감시켰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번입니다. 

 

48-29

 

풀이에 대한 접근) 일본국과의 (조약) 체결, 영종진(현재의 영종도) 불법 침입과 관련한 강화도 조약(1876)이다.

 

① 천주교 포교의 허용 근거가 되었다. (×) - 조프수호통상조약입니다.

② 거중 조정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 - 조미수호통상조약입니다. 

③ 재정 고문을 두도록 하는 조항을 담고 있다. (×) - 러·일 전쟁이 일본에게 유리하게 전개되자, 일본은 한국 식민지화 계획안을 확정하고 제1차 한·일 협약을 강제로 체결하여 재정 고문과 외교 고문을 두도록 하였습니다. 

④ 조약 체결에 반대하여 민영환이 자결하였다. (×) - 러 ·일 전쟁(1904)에서 승리한 일본은 1905년에 조선과 강제로 을사늑약을 맺고 외교권을 강탈하였습니다. 

⑤ 부산 외 2곳에 개항장이 설치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 - 강화도 조약에는 세 항구(부산, 원산, 인천(제물포))개항, 해양 측량권 인정, 치외법권 인정 등의 불평등 조항이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번입니다.

 

48-30

 

풀이에 대한 접근) 정부에서는 일본을 살펴보기 위하여 박정양, 홍영식 등을 위원으로 조사시찰단을 파견하였다. 초대 주미 공사로 미국에 파견된 조선 최초의 외교관인 박정양에 대한 설명이다. 

 

① 샌프란시스코에서 흥사단을 창립하였다. (×) -  도산 안창호

② 고종의 밀지를 받아 독립 의군부를 조직하였다. (×) - 독립 의군부는 고종의 밀명을 받고 임병찬이 유생과 의병을 규합하여 조직한 단체입니다.  

③ 조선 광문회를 조직하여 민족 고전을 간행하였다. (×) - 조선광문회는 한국 고전 연구기관으로 박은식, 최남선 등이 활동하였습니다. 

④ 13도 창의군을 결성하여 서울 진공 작전을 전개하였다. (×) - 이인영을 총대장, 허위를 군사장으로 하는 1만여 명의 연합 의병 부대가 양주에 집결하여 서울 진공을 계획하였습니다. 

⑤ 독립 협회의 제안을 받아들여 중추원 관제 개편을 추진하였다. (○) - 박정양은 독립 협회 조직에 참여하였고 독립 협회에서 제안된 중추원 관제 개편을 추진하였으나 실패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번입니다.

 

★ 개인적으로 만드는 기출문제 해설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시다가 오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