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1번~10번)
풀이에 대한 접근) 신석기시대에는 농경과 목축을 시작했으며 강가나 바닷가에 움집을 지어 정착 생활을 하였다. 사냥과 채집, 고기잡이를 하였고 빗살무늬 토기에 식량을 저장하였다.
① 가락바퀴를 이용하여 실을 뽑았다. (○) - 신석기 시대에는 가락바퀴를 이용하여 실을 뽑았고, 뼈바늘을 통해 옷이나 그물을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②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거주하였다. (×) - 구석기시대입니다.
③ 명도전, 반량전 등의 화폐가 유통되었다. (×) - 철기시대입니다.
④ 거푸집을 이용하여 세형 동검을 만들었다. (×) - 철기시대입니다.
⑤ 쟁기, 쇠스랑 등의 철제 농기구를 사용하였다. (×) - 철기시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키워드) 위만의 손자 우거왕 때 고조선은 경제적, 군사적 발전을 기반으로 한(漢)과 대립하였고, 한의 무제는 수륙 양면으로 대규모 침략을 감행하였다. 고조선은 1차의 접전(패수)에서 대승을 거두었고, 이후 약 1년에 걸쳐 한의 군대에 맞서 완강하게 대항하였지만, 장기간의 전쟁으로 지배층에 내분이 일어나 왕검성이 함락되면서 멸망하였다. (B.C. 108년)
①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 - 고구려입니다.
② 신지, 읍차라 불린 지배자가 있었다. (×) - 삼한입니다.
③ 도둑질한 자에게 12배로 배상하게 하였다. (×) - 부여와 고구려입니다.
④ 읍락 간의 경계를 중시하는 책화가 있었다. (×) - 동예입니다.
⑤ 왕 아래 상, 대부, 장군 등의 관직을 두었다. (○) - 고조선은 왕 아래 상, 대부, 장군 등의 관직을 두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5세기 고구려 장수왕이 수도를 국내성에서 평양성으로 옮겨 남진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백제와 신라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였다. 이에 대항하기 위해 백제의 비유왕과 신라의 눌지왕은 나.제 동맹(433~554)을 체결하였다. 이후 백제 동성왕 때에 신라의 왕녀를 왕비로 삼아 나.제 동맹을 강화하였다. (493)
① 법흥왕이 금관가야를 병합하였다. (×) - 법흥왕은 김해 지방의 금관가야를 병합(532)하여 영토를 확장하였습니다.
② 장수왕이 한성을 공격하여 함락시켰다. (○) - 장수왕은 백제를 공격하여 개로왕을 전사(475)시켰으며 백제의 수도 한성을 함락하고 한강 전 지역을 포함하여 죽령 일대로부터 남양만을 연결하는 선까지 그 판도를 넓혔습니다.
③ 김유신이 비담과 염종의 반란을 진압하였다. (×) - 김유신은 선덕여왕 시기에 반란을 일으킨 비담과 염종의 반란을 진압하였습니다.
④ 영양왕이 온달을 보내 아단성을 공격하였다. (×) - 온달(~590) 장군은 고구려의 장수로 아차산성을 공격하다 전사하였습니다.
⑤ 김춘추가 당으로 건너가 군사 동맹을 성사시켰다. (×) - 김춘추는 당과 군사 동맹을 성사시켰고(648), 백제, 고구려 공격시 당의 군사 원조를 받아 삼국 통일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진흥왕은 백제, 고구려, 가야를 공격하였는데 제시문 끝에 언급된 '멸망시킨' 나라는 가야이다.
① 안동도호부가 설치된 경위를 찾아본다. (×) -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킨 후 당은 안동도호부를 설치하여 한반도 전체를 장악하려는 야욕을 나타냈습니다.
② 22담로에 왕족이 파견된 목적을 알아본다. (×) - 백제의 무령왕 시기입니다.
③ 중앙 관제가 3성 6부로 정비된 계기를 파악한다. (×) - 발해의 문왕 시기입니다.
④ 최고 지배자의 호칭인 이사금의 의미를 검색한다. (×) - 신라입니다.
⑤ 고령 지역이 연맹의 중심지로 성장하는 과정을 조사한다. (○) - 전기 가야가 몰락한 이후, 5세기 후반에 고령 지방의 대가야를 새로운 맹주로 하여 후기 가야 연맹을 이룩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당, 안시성에서 안시성 전투이다. 연개소문, 보장왕 즉위, 안시성 전투를 연계해서 기억하면 편리하다.
④ (라) (○) - 연개소문은 쿠데타를 일으켜 영류왕을 제거한 후 보장왕을 세웠습니다. 이후 당나라와 안시성 전투(645)를 벌였고 지속해서 당과 전투를 벌였으며 신라를 압박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가) '백제의 남은 적군, 항복해 살아남은, 당과 신라의 연합' 등에서 백제 멸망 직후임을 알 수 있다.
(나) '유인원, 신라왕'에서 당과 신라의 연합을 알 수 있고 '백강, 주류성, 왜국의 배' 등에서 백제부흥운동을 알 수 있다.
(가)와 (나)의 내용은 백제부흥운동의 내용이다.
백제 부흥 운동(660~664) : 복신과 도침(주류성), 흑치상지(임존성) 등은 왕자 풍을 왕으로 추대하고 주류성과 임존성을 거점으로 군사를 일으키면서 부흥 운동을 전개하였다.
① 사찬 시득이 기벌포에서 당군을 격파하였다. (×) - 신라는 이근행이 이끄는 당의 20만 대군을 매소성에서 격파하여 나.당 전쟁의 주도권을 장악하였고, 금강 하구의 기벌포에서 당의 수군을 섬멸(676)하였습니다.
② 의자왕이 윤충을 보내 대야성을 함락시켰다. (×) - 백제의 의자왕은 윤충을 보내 신라의 대야성을 함락(642)시키고 신라를 공격하여 40여 성을 빼앗았습니다.
③ 복신과 도침이 부여풍을 왕으로 추대하였다. (○) - 복신과 도침(주류성), 흑치상지(임존성) 등은 왕자 풍을 왕으로 추대하고 주류성과 임존성을 거점으로 군사를 일으키면서 부흥 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④ 계백이 이끄는 군대가 황산벌에서 항전하였다. (×) - 의자왕이 보낸 계백의 5천 결사대와 김유신이 이끈 신라군이 황산벌 전투에서 대결하였으며 신라군이 승리하였습니다. 이후 신라군은 사비성으로 진출하여 당군과 함께 백제를 멸망(660)시켰습니다.
⑤ 안승이 신라에 의해 보덕국왕으로 책봉되었다. (×) - 검모잠은 고구려가 망하자(668) 유민을 모아 안승을 왕으로 옹립하여 한성을 근거지로 삼아 고구려 부흥운동을 일으켰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9주 5소경이 언급되므로 통일 신라 시기의 일을 찾아본다.
① 벽란도가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 - 고려 시대입니다.
② 조세 수취를 위해 촌락 문서를 작성하였다. (○) - 신라 촌락문서(민정문서)는 일본 나라현 동대사(도다이사) 정창원(쇼소인)에서 발견(1933)되었습니다. 당시 촌락의 경제 상황과 국가의 세무 행정을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작성 시기는 경덕왕 무렵에 조사한 것으로, 촌주가 매년 변동 사항을 조사하여 3년마다 촌 단위로 다시 작성하였습니다.
③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군 등에 수출하였다. (×) - 가야 연맹입니다.
④ 농업 생산력 증대를 위해 우경을 처음으로 시작하였다. (×) - 신라의 지증왕 시기입니다.
⑤ 수도에 도시부(都市部)라는 관청을 설치하여 시장을 관리하였다. (×) - 백제는 수도에 도시부라는 관청을 설치하여 시장을 관리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문왕, 정효 공주 등에서 발해입니다.
① 기인 제도를 실시하였다. (×) - 고려 왕건은 기인제도와 사심관 제도를 실시하여 호족을 견제하였습니다.
② 정사암 회의를 개최하였다. (×) - 벡제입니다.
③ 최고 행정 관서로 집사부를 두었다. (×) - 집사부는 진덕여왕 때 김춘추, 김유신의 건의에 의해 설치되었습니다.
④ 주자감을 설치하여 인재를 양성하였다. (○) - 발해 문왕은 교육 기관으로 주자감을 설치하였습니다.
⑤ 광덕, 준풍 등의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 - 고려 광종 시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공산 전투(927) : 고려와 후백제가 대립하자 신라는 고려를 지지하였다. 이에 후백제의 견훤은 군대를 이끌고 경주를 기습하였다. 신라는 고려에 구원을 요청하였으나 늦었으며 경애왕은 살해당하고 경순왕이 세워졌다. 후백제군은 철수하면서 공산(대구 팔공산)에서 고려군과 전투를 벌였다. 공산 전투에서 고려군은 크게 패하여 장군 김락과 신숭겸 등이 죽고, 많은 군사가 전사하였다.
① 김흠돌이 반란을 도모하였다. (×) - 신라 신문왕 시기입니다.
② 장문휴가 당의 등주를 공격하였다. (×) - 발해 무왕 시기입니다.
③ 궁예가 국호를 태봉으로 바꾸었다. (×) - 후고구려 시기(911)입니다.
④ 원종과 애노가 사벌주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 - 진성여왕 시기입니다.
⑤ 경순왕 김부가 경주의 사심관으로 임명되었다. (○) - 신라 항복 (935.11) : 고려의 왕건은 신라에 대하여 우호 정책을 내세워 신라인들을 회유하였으며 신라의 경순왕은 고려에 자진 항복하였습니다. 경순왕은 경주의 사심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9산 선문은 한국 선종의 종풍을 일으킨 9개의 사원을 가리킨다. 신라 하대에 걸쳐서 순차적으로 9개의 산문이 형성되었다. 후에 지눌이 9산 선문의 교리를 통합하여 한국 불교의 정통인 조계종을 확립한다. 가지산문, 사굴산문은 9산 선문 중의 하나이다. 굴산사는 사굴산문의 중심 사찰이다.
① 원광이 세속 5계를 제시하였다. (×) - 신라 진평왕 시기입니다.
② 김대문이 화랑세기를 저술하였다. (×) - 신라 중대의 학자이자 정치가인 김대문이 지은 책입니다.
③ 김대성이 불국사 조성을 주도하였다. (×) - 불국사는 신라 법흥왕 때 처음 지어졌습니다. 이후 경덕왕 10년, 재상인 김대성이 불국사로 확장, 창건하였습니다.
④ 최치원이 진성여왕에게 시무책을 올렸다. (○) - 최치원은 신라 말기의 학자로, 진성여왕에게 개혁안 10여 조를 상소하고 아찬 벼슬에 올랐습니다.
⑤ 자장의 건의로 황룡사 구층 목탑이 건립되었다. (×) - 선덕여왕 때 승려 자장의 건의로 황룡사 구층탑을 건립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 개인적으로 만드는 기출문제 해설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시다가 오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21번~30번) (0) | 2024.03.09 |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11번~20번) (0) | 2024.03.08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7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41번~50번) (0) | 2024.03.06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7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31번~40번) (0) | 2024.03.05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7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21번~30번) (0) | 2024.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