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21번~30번)
풀이에 대한 접근) 임진왜란, 류성룡, 직업 군인, 상비군 등에서 훈련도감이다.
① 용호군과 함께 2군으로 불렸다. (×) - 고려의 중앙군은 2군 6위로 편제되었으며 용호군, 응양군의 2군, 좌우위, 신호위, 흥위위, 금오위, 천우위, 감문위의 6위를 두었습니다.
② 진도에서 용장성을 쌓고 항전하였다. (×) - 삼별초입니다.
③ 국경 지역인 북계와 동계에 배치되었다. (×) - 고려는 지방 행정을 5도 양계와 경기로 나누었습니다. 북방의 국경 지대에는 동계, 북계의 양계를 설치하여 병마사를 파견하고, 국방상 요충지에는 진을 설치하였습니다.
④ 포수, 살수, 사수의 삼수병으로 편제되었다. (○) - 훈련도감의 군병은 포수, 살수, 사수의 삼수병으로 편제되었습니다.
⑤ 국왕의 친위 부대로 수원 화성에 외영을 두었다. (×) - 정조의 친위부대인 장용영은 내.외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내영은 수도에 주둔하면서 국왕 경호, 수도 방어 등을 수행하였고 외영은 수원 화성에 주둔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키워드) (가) [이괄의 난(1624)] 정묘호란이 발발하기 전 인조반정 후 논공행상에 불만을 품은 이괄이 이괄의 난을 일으켜 서울을 점령하였다. 인조는 공주 공산성으로 피난하였다가 도원수 장만이 이를 격파한 후 서울로 환도하였다.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그 잔당이 후금과 내통하였다.
(나) [병자호란(1636)] 정묘호란(1627) 이후, 후금은 국호를 청이라 고친 후에 황제를 칭하면서 조선에 군신 관계를 요구하였다. 이에 조선의 대세가 주전론으로 기울자, 청 태종이 직접 조선에 침입하였다.(1636) 의주에서 임경업이 백마산성을 굳게 지키자, 청의 기마병은 우회하였고 일주일 만에 서울이 함락되었다. 인조는 급히 남한산성으로 피신하였다. 청은 남한산성 주위에 청군을 집결시켰고, 성은 완전히 고립되었다. 결국 45일 만에 항복하기로 결정하였다. 인조는 세자와 대신을 거느리고 남한산성을 나와, 청의 요구대로 남융복(남색 군복)을 입고, 삼전도에 설치된 수항단에서 청태종에게 굴욕적인 항복 의례(삼궤구고두례)를 한 뒤, 한강을 건너 환도하였다. 소현제사와 봉림대군, 청과의 항전을 주장하였던 김상헌 등이 청에 인질로 잡혀갔다.
① 정봉수가 용골산성에서 항전하였다. (○) - 정묘호란 때, 정봉수가 용골산성에서 항전하여 승리하였습니다. 그러자 후금은 강화를 체결하여 조선과 형제관계를 맺고 철수하였습니다.
② 이순신이 명량에서 대승을 거두었다. (×) - 명량 대첩(1597.09) : 울돌목(명량해협)의 지형과 조수를 이용하여 12(+1)척의 배로 130여척의 적선을 격파(명량 해전)하였습니다.
③ 권율이 행주산성에서 적군을 격퇴하였다. (×) - 행주 대첩(1593.02) : 임진왜란 때, 권율 장군이 행주 산성에서 일본군을 격퇴한 전투입니다.
④ 서인 세력이 폐모살제를 이유로 반정을 일으켰다. (×) - 인조 반정(1623)은 인목대비의 폐위와 영창대군의 살해(폐모살제)를 명분으로 반란이 일어나 광해군을 폐위하고 인조를 세운 사건입니다.
⑤ 정여립 모반 사건을 계기로 기축옥사가 발생하였다. (×) - 정여립 모반 사건을 계기로 기축옥사가 발생하였습니다. 이후 동인이 재집권하자 정철의 처리 문제를 두고서 북인과 남인으로 동인이 분리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만상, 의주, 연경 등에서 (가)는 청이다.
① 박위를 파견하여 근거지를 토벌하였다. (×) - 고려 창왕 때, 박위를 대마도에 파견하여 적선 300여 척을 불태웠습니다.
② 백두산정계비를 세워 국경을 정하였다. (○) - 숙종 때, 조선과 청의 두 나라 대표가 백두산 일대를 답사하고 백두산정계비를 세워 국경을 정하였다.(1712)
③ 한성에 동평관을 두어 무역을 허용하였다. (×) - 동평관은 조선 시대의 일본 사신이 머물던 숙소입니다. 임진왜란 이후에 폐지되었습니다. (을지로 3가에 터가 남아있습니다.)
④ 쌍성총관부를 공격하여 철령 이북의 영토를 되찾았다. (×) - 공민왕은 유인우로 쌍성총관부를 공격하게 하여 철령 이북의 영토를 되찾았습니다. 원나라에 대한 대응입니다.
⑤ 포로 송환을 위하여 유정을 회답 겸 쇄환사로 파견하였다. (×) - 임진왜란 이후, 왜와의 관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균역청, 군포, 군적 등에서 개선된 제도는 균역법이다.
[균역법] 군포의 폐단을 시정하고자 영조 때 실시한 균역법은 농민들에게 부과한 군포를 1년에 2필에서 1필로 감소시킨 정책이다. 감소된 재정은 결작이라고 하여 토지 1결당 미곡 2두를 부담시키고, 일부 상류층에게 선무군관이란 칭호를 주어 군포 1필을 납부하게 하였으며, 어장세, 선박세 등이 국가 재정으로 귀속되었다.
① 수도 방위를 위하여 금위영을 창설하였다. (×) - 조선 숙종 시기입니다.
② 속대전을 편찬하여 통치 제도를 정비하였다. (○) - 영조입니다.
③ 삼군부를 부활시켜 군국 기무를 전담하게 하였다. (×) - 흥선 대원군입니다.
④ 초계문신제를 실시하여 젊은 문신들을 재교육하였다. (×) - 정조입니다.
⑤ 전세를 1결당 4~6두로 고정하는 영정법을 제정하였다. (×) - 인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지방 행정 실무 등에서 향리이다.
① 상피제의 적용을 받았다. (×) - 조선은 지방관(관찰사, 수령)의 임기를 설정하여 한 지역에서의 권력 강화 가능성을 배제하였고, 본인 출신지의 지방관으로 임명되지 않는 상피제를 적용하였습니다.
② 잡과를 통해 선발되었다. (×) - 조선은 잡과로 기술관을 선발하였습니다.
③ 감사 또는 방백이라 불렸다. (×) - 관찰사는 감사 또는 방백이라 불렸습니다.
④ 이방, 호방 등 6방에 소속되었다. (○) - 조선 시대에 중류층인 향리는 지방 행정의 실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단안이라는 명부에 등록되어 대대로 세습되었고 이방, 호방 등 6방에 소속되었습니다.
⑤ 공음전을 경제적 기반으로 삼았다. (×) - 고려시대 5품 이상 귀족 관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병인박해로 천주교 선교사와 신자들이 처형되었다. 이후 병인박해를 빌미로 병인양요가 일어났다.
① 미륵불이 세상을 구원한다고 예언하였다. (×) - 불교와 관련이 있습니다.
② 동경대전과 용담유사를 경전으로 삼았다. (×) - 동학입니다.
③ 박중빈을 중심으로 새생활 운동을 전개하였다. (×) - 원불교입니다.
④ 단군 숭배 사상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 - 대종교입니다.
⑤ 청을 다녀온 사신들에 의하여 서학으로 소개되었다. (○) - 천주교는 청을 다녀온 사신들에 의하여 서학으로 소개되었습니다. (17세기)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흠흠신서, 마과회통, 여유당 등에서 정약용이다.
① 성호사설에서 한전론을 주장하였다. (×) - 이익입니다.
② 양반전에서 양반의 허례와 무능을 지적하였다. (×) - 연암 박지원입니다.
③ 의산문답에서 중국 중심의 세계관을 비판하였다. (×) - 홍대용입니다.
④ 북학의에서 절약보다 적절한 소비를 권장하였다. (×) - 박제가입니다.
⑤ 경세유표에서 국가 제도의 개혁 방향을 제시하였다. (○) - 정약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서원 철폐 시기에서 흥선대원군 집권 시기이다.
① 나선 정벌에 조총 부대가 동원되었다. (×) - 조선 효종 시기입니다.
② 박규수의 건의로 삼정이정청이 설치되었다. (×) - 조선 철종입니다.
③ 지역 차별에 반발하여 홍경래가 봉기하였다. (×) - 조선 순조입니다.
④ 제너럴 셔먼호 사건을 구실로 미군이 침입하였다. (○) - 제너럴셔먼호 사건과 조선의 교섭 거절 이후 미국 태평양 함대 로저스 제독은 콜로라도 호를 선두로 강화도 초지진으로 진입하였습니다. 이를 빌미로 신미양요가 일어났습니다.
⑤ 시전 상인의 특권을 축소하는 신해통공이 단행되었다. (×) - 조선 정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동학농민운동] 삼례집회(1892) → 보은집회(1893) → 고부봉기(1894) → 백산봉기(1894) → 황토현, 황룡촌 전투 → 전주성 점령 → 전주 화약 → 일본의 경복궁 점령 → 남북접 논산 집결 → 우금치 전투 패배
① 남북접이 논산에 집결하다. (○) - 정부의 약속 불이행과 일본의 경복궁 침입으로 동학 농민군은 다시 봉기하였습니다. 우선 남접(전봉준)과 북접(손병희)이 논산에서 연합하였고 서울로 진격하기 위해 공주를 점령하려고 했습니다.
② 황토현 전투에서 승리하다. (×) - (가) 이전 시기입니다.
③ 백산에 모여 4대 강령을 선포하다. (×) - (가) 이전 시기입니다.
④ 최시형이 동학의 2대 교주가 되다. (×) - 창시자인 최제우는 처형(1864)당했습니다.
⑤ 교조 신원을 요구하는 삼례 집회가 열리다. (×) - (가) 이전 시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전등, 전화, 전기, 전차] 1887년에 경복궁 건천궁에 최초의 전등이 가설되었다. 1896년에 경운궁과 중앙부처, 서울과 인천을 잇는 전화선이 개설되었다. 1898년에 한성전기회사가 설립되었으며 1899년에 서대문과 동대문 간에 전차를 개통하였다.
① 알렌의 건의로 광혜원이 세워졌다. (×) - 제중원(광혜원)은 서울시 재동에서 처음 설립되었습니다. 제중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병원으로 알렌의 건의를 받아들여 정부가 설립하였습니다. (1885)
② 박문국에서 한성순보가 발행되었다. (×) - 한성순보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신문으로 일종의 관보이며 박문국에서 발간(1883)하였습니다.
③ 무기 제조 공장인 기기창이 설립되었다. (×) - 청나라에 영선사로 파견된 김윤식은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삼청동에 신식무기를 제조하기 위한 공장으로 기기창을 설치하였습니다.
④ 서울과 부산을 연결하는 경부선이 개통되었다. (○) - 경부선은 1901년에 기공식을 하고 1905년에 개통하였습니다. 경부선 철도 부설권은 일본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⑤ 우편 사무를 관장하는 우정총국이 처음 설치되었다. (×) - 우정총국은 조선 후기 근대적 우편 업무를 총괄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우편 제도는 갑신정변(1884)으로 중단되었지만, 을미개혁(1895) 때 다시 재개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 개인적으로 만드는 기출문제 해설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시다가 오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41번~50번) (0) | 2024.03.11 |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31번~40번) (0) | 2024.03.10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11번~20번) (0) | 2024.03.08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1번~10번) (0) | 2024.03.07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7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41번~50번) (0) | 2024.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