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72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21번~30번)
풀이에 대한 접근) 윤원형과 윤임, 두 윤씨 간의 대립으로 일어났던 사건은 을사사화이다. 명종 때 일어난 사건으로 기묘사화(중종)와 선조 사이에 발생하였다.
① (가) (×) - 이시애의 난은 세조시기 1467년 5월부터 8월까지 함경도 길주의 호족 이시애 등이 세조의 집권 정책에 반대해 일으킨 반란입니다.
② (나) (×) - 연산군 즉위는 1494년입니다.
③ (다) (×) - 중종반정은 1506년 당시 폭정의 극을 달리던 연산군을 몰아내고, 그의 이복동생인 중종을 옹립한 사건입니다.
④ (라) (○) - 기묘사화는 1519년 조선에서 중종의 주도로 신진사림의 핵심인물들을 몰아내어 죽이거나 귀양보낸 사건으로, 조광조 등의 세력 확장과 위훈 삭제에 대한 불만이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⑤ (마) (×) - 선조 즉위는 1567년입니다. 그리고 이괄의 난은 인조반정 때 공을 세운 이괄이 1624년에 일으킨 반란이었습니다. 한때 한양을 점령하기도 했지만 반란군 내부의 분열과 관군의 반격으로 실패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1748년 에도 막부의 요청으로 조선이 일본에 파견한 사절단으로 조선 통신사이다. 조선 통신사에 관련된 201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었다.
① 연행사라는 이름으로 보내졌다. (×) - 조선왕조가 청의 수도인 북경에 정기적으로 파견했던 사행단입니다.
② 암행어사의 형태로 비밀리에 파견되었다. (×) - 1881년 조사 시찰단입니다. 일본 정세 파악을 위해 파견, 개화반대 여론으로 인해 암행어사의 형태로 비밀리에 파견되었습니다.
③ 민영익, 홍영식, 서광범 등이 참여하였다. (×) - 1883년 조선의 친선사절단인 보빙사가 미국에 파견될 때, 민영익을 전권대신으로 홍영식, 유길준, 서광범 등과 함께 사절단의 한 사람으로 임명되었습니다.
④ 사행을 다녀온 여정을 조천록으로 남겼다. (×) - 대명 사행 기록을 조천록이라고 하고, 대청 사행 기록을 연행록이라 합니다.
⑤ 관련 기록물이 세계 기록 유산에 등재되었다. (○) - 조선 통신사에 관련된 201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조선 전기 15C에 대표하는 회화는 강희안의 고사관수도이다.
① (×) - 조선 후기의 매화초옥도입니다.
② (×) - 신윤복의 월하정인입니다.
③ (×) - 김홍도의 송석원시사야연도입니다.
④ (○) - 강희안의 고사관수도입니다.
⑤ (×) - 정선의 금강전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삼전도의 굴욕이라는 것으로 병자호란임을 알 수 있다.
① 이종무가 대마도를 정벌하였다. (×) - 세종 시기의 쓰시마섬 정벌에 대한 설명입니다.
② 강홍립이 사르후 전투에 참전하였다. (×) - 광해군의 중립 외교가 잘 드러나는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명나라 요청으로 강홍립 부대를 파견하여 사르후 전투에 참여한 사건입니다.
③ 김준룡이 광교산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 - 병자호란 당시 광교산 전투에서 승리한 김준룡입니다.
④ 조헌이 금산에서 의병을 이끌고 활약하였다. (×) - 임진왜란 시기입니다.
⑤ 신립이 탄금대에서 배수의 진을 치고 전투를 벌였다. (×) - 임진왜란 때인 1592년 신립이 이끄는 조선군이 일본군과 탄금대(충청북도 충주)에서 싸운 전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16세기에 방납의 폐단으로 인해 농민의 부담이 증가하고 국가 재정이 악화되었다. 이에 따라 공납을 전세화하여 농민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대동법이 실시되었다.
① 양반에게도 군포를 거두었다. (×) - 신분에 관계없이 모든 가구가 군포를 부담하도록 한 호포제로 이를 통해 양반층의 특권을 제한하고 조세를 공평하게 부과하였습니다.
② 토지 1결당 쌀 2두의 결작을 부과하였다. (×) - 균역법의 실시로 줄어든 군포 수입은 지주들에게 토지 1결당 쌀 2두씩 징수하는 결작을 부과하였습니다.
③ 전세를 풍흉에 따라 9등급으로 차등 과세하였다. (×) - 세종 때 한 해 농사의 풍흉 정도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어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로 연분9등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④ 부족한 재정 보충을 위해 선무군관포를 징수하였다. (×) - 균역법의 실시로 일부 부유한 양인에게 선무군관이라는 칭호를 주고 군포 1필을 징수하였습니다.
⑤ 관청에 물품을 조달하는 공인이 등장하는 배경이 되었다. (○) - 대동법의 결과 공인의 등장과 상품 화폐 경제가 발달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희빈 장씨"라는 키워드에서 숙종 시대임을 알 수 있다. 기축봉사를 올려 숙종의 미움을 받았던 인물은 우암 송시열이다.
① 기해 예송에서 기년설을 주장하였다. (○) - 송시열은 서인의 대표학자로 1차 예송(기해예송 때) 기년설(=1년설), 2차 예송(갑인예송 때) 9개월설을 주장하였습니다.
② 지전설을 주장한 의산문답을 집필하였다. (×) - 영조 때 북학파 실학자인 홍대용이 지은 책으로 지전설을 주장하였습니다.
③ 양명학을 연구하여 강화학파를 형성하였다. (×) - 조선 후기에 정제두에 의해 창시된 양명학파를 강화학파라고 합니다.
④ 역대 명필을 연구하여 추사체를 창안하였다. (×) - 김정희에 대한 설명입니다.
⑤ 양반의 허례와 무능을 풍자한 양반전을 지었다. (×) - 중상학파 또는 이용후생학파 실학자인 박지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자료에서 "도고"가 나온 것으로 조선 후기임을 알 수 있다.
① 금속 화폐인 건원중보가 주조되었다. (×) - 건원중보는 고려 성종 때 발행한 화폐로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입니다.
② 담배와 면화 등의 상품 작물이 재배되었다. (○)
③ 보부상이 장시를 돌아다니며 상업 활동을 하였다. (○)
④ 모내기법의 확대로 벼와 보리의 이모작이 성행하였다. (○)
⑤ 설점수세제의 시행으로 민간의 광산 개발이 허용되었다. (○)
따라서 정답은 ①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장용영"이라는 키워드에서 정조의 탕평책의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백두산정계비를 세워 청과의 국경을 정하였다. (×) - 숙종 시기입니다.
② 삼군부를 부활시켜 군사 업무를 담당하게 하였다. (×) - 흥선 대원군 시기입니다.
③ 통치 체제를 정비하기 위해 속대전을 편찬하였다. (×) - 영조 시기입니다.
④ 규장각에 검서관을 두어 서얼 출신 학자들을 기용하였다. (○) - 사회 정책으로 신해통공 정책과 더불어 서얼의 차별을 없애기 이해서 박제가, 유득공, 이덕무를 규장각 검서관으로 기용하였습니다.
⑤ 한양을 기준으로 역법을 정리한 칠정산 내편을 제작하였다. (×) - 세종대왕 시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ㄱ. (가) - 정부에서 발행한 순 한문 신문이었어요. (○) - 한성순보는 최초의 관보이며 주 독자층을 유생으로 하였기 때문에 순 한문으로 10일마다 발간하였습니다. 이후 1884년에 중단되고, 1886년 한성 주보로 이어집니다.
ㄴ. (나) - 서재필의 주도로 창간되었어요. (○) - 독립신문은 최초의 민간신문으로 1896년에 발행되었으며, 서재필이 주도하였습니다.
ㄷ. (다) - 일장기를 삭제한 손기정 사진이 실렸어요. (×) - 일장기 말소 사건은 1936년 동아일보에 대한 설명입니다.
ㄹ. (라) - 상업 광고가 처음으로 게재되었어요. (×) - 상업 광고가 처음으로 게재된 신문은 한성주보입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따라서 정답은 ①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가)는 강화도 조약 부록으로 맺어진 조·일무역장정(1876년)이고, (나)는 조·일무역장정을 개정한 1883년(=통상장정)이라고도 한다.
①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이 체결되었다. (○) - 1882년입니다.
② 러시아가 용암포 조차를 요구하였다. (×) - 1903년 압록강 주변에서 벌채사업을 추진하던 러시아 제국이 용암포 및 압록강 하구 일대를 불법으로 무단 점령하고 대한제국정부로 하여금 벌채권 조차를 요구한 사건입니다.
③ 영국이 거문도를 불법적으로 점령하였다. (×) - 1885년~1887년까지 영국은 러시아의 남하정책을 견제한다는 이유로 조선의 거문도를 불법 점령하였습니다.
④ 일본 군함 운요호가 영종도를 공격하였다. (×) - 1875년 일본 해군의 군선 운요호가 해안 탐사를 빙자해 강화도와 영종도를 습격하고 민간인 학살과 약탈, 방화 등의 공격을 행한 사건입니다.
⑤ 청과 대등한 입장에서 한청 통상 조약이 맺어졌다. (×) - 1899년 대한제국 시기에 한·청 양국의 우호, 왕래, 통상에 관한 조약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번입니다.
★ 개인적으로 만드는 기출문제 해설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시다가 오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72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41번~50번) (1) | 2025.01.26 |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72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31번~40번) (0) | 2025.01.22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72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11번~20번) (0) | 2025.01.16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72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1번~10번) (0) | 2025.01.06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71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41번~50번) (0) | 2025.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