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9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1번~10번)
풀이에 대한 접근) [구석기시대] 주먹도끼, 찍개 등의 뗀석기, 나무열매나 풀뿌리를 채집하고, 사냥한 짐승을 먹었으며, 먹을 것을 찾아 이동 생활을 하였다. 또한 불을 이용하여 추위를 이겨 내고, 음식을 익혀 먹었으며, 사나운 짐승의 침입을 막았다.
① 철제 무기로 정복 활동을 벌였다. (×) - 철기시대입니다.
②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거주하였다. (○) - 구석기시대입니다.
③ 명도전을 이용하여 중국과 교역하였다. (×) - 철기시대입니다.
④ 반달 돌칼을 사용하여 벼를 수확하였다. (×) - 청동기시대입니다.
⑤ 빗살무늬 토기를 제작하여 식량을 저장하였다. (×) - 신석기시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키워드) 단군 왕검, 환웅, 웅녀 등에서 고조선이다.
① 무천이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 - 동예입니다.
② 신성 지역인 소도가 존재하였다. (×) - 삼한입니다.
③ 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는 12배로 갚게 하였다. (×) - 부여와 고구려입니다.
④ 왕 아래 상가, 대로, 패자 등의 관직이 있었다. (×) - 고구려입니다.
⑤ 전국 7웅 중 하나인 연과 대립할 만큼 강성하였다. (○) - 고조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가) 김춘추는 즉위 전 선덕여왕 때에 대야성이 백제에 함락되자 죽음을 무릅쓰고 고구려(642)에 사신으로 갔으나 군사 원조를 얻는 데에 실패하였다.
(나) 백제 부흥 운동(660~664) : 복신과 도침 (주류성), 흑치상지 (임존성) 등은 왕자 풍을 왕으로 추대하고 주류성과 임존성을 거점으로 군사를 일으키면서 부흥 운동을 전개하였다.
대야성은 삼국통일 전, 백제와 신라사이의 전략 요충지였다.
① 당이 안동도호부를 설치하였다. (×) -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킨 후 당은 한반도에 계림 도독부, 웅진 도독부, 안동도호부를 설치하여 한반도 전체를 장악하려는 야욕을 나타냈습니다.
② 나당 연합군이 사비성을 함락하였다. (○) - 백제 멸망 (660) : 신라군은 사비성으로 진출하여 당군과 함께 백제를 멸망시켰습니다.
③ 신라가 매소성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 - 신라는 이근행이 이끄는 당의 20만 대군을 매소성에서 격파(675)하여 나.당 전쟁의 주도권을 장악하였습니다.
④ 고구려가 신라에 침입한 왜를 격퇴하였다. (×) - 광개토대왕은 신라에 침입한 왜구를 격퇴(400)하고 왜구를 추격하여 낙동강 유역의 가야국까지 진출하여 가야국에 타격을 입혔습니다.
⑤ 백제와 왜의 연합군이 백강 전투에서 패배하였다. (×) - 백제 부흥 운동(660~664) : 복신과 도침 (주류성), 흑지상지 (임존성) 등은 왕자 풍을 왕으로 추대하고 주류성과 임존성을 거점으로 군사를 일으키면서 부흥 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영류왕, 대막리지 등에서 연개소문이다.
① 천리장성 축조를 감독하였다. (○) - 7세기 영류왕 대에 당의 침입에 대비해 부여성에서 비사성에 이르는 천리장성을 쌓기 시작하여 보장왕 대에 완성하였습니다.
② 살수에서 수의 군대를 막아냈다. (×) - 을지문덕은 살수에서 수의 군대를 막아냈습니다.
③ 등주를 선제 공격하여 당군을 격파하였다. (×) - 발해 무왕은 장문휴의 수군으로 당의 산둥 반도의 국제 무역항 등주를 공격(732)하여 당군을 격파하였습니다.
④ 황산벌에서 계백이 이끄는 군대를 물리쳤다. (×) - 황산벌 전투는 의자왕이 보낸 계백의 결사대와 김유신이 이끈 신라군이 대결하였으며 신라군이 승리하였습니다.
⑤ 안승을 왕으로 추대하고 부흥 운동을 전개하였다. (×) - 검모잠은 고구려가 망하자 (668) 유민을 모아 안승을 왕으로 옹립하여 한성을 근거지로 삼아 고구려 부흥운동을 일으켰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신라의 배신행위에 분격한 성왕은 친히 군사를 이끌고 신라를 치다가 관산성 전투에서 전사(554)하였다.
① 익산에 미륵사를 창건하였다. (×) - 백제 무왕이 익산에 미륵사를 건립하였습니다.
② 평양성 전투에서 고국원왕을 전사시켰다. (×) - 백제의 근초고왕입니다.
③ 사비로 천도하고 국호를 남부여로 고쳤다. (○) - 백제의 본격적인 중흥을 이끈 성왕입니다.
④ 북위에 사신을 보내 고구려 공격을 요청하였다. (×) - 백제 개로왕입니다.
⑤ 동진에서 온 마라난타를 통해 불교를 수용하였다. (×) - 백제 침류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경주, 서라벌 등에서 신라이다.
① (×) - 가야의 판갑옷과 투구 : 경북 고령 지산리 32호 무덤에서 출토되었습니다. 가야 지역에서는 다양하고 뛰어난 절체 유물이 다수 출토되고 있습니다.
② (×) - 발해의 이불병좌상 (도쿄대) : 석가불과 다보불이 나란히 앉아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발해의 동경용원부에서 발견되었으며 고구려 불상 조각의 전통을 계승하였습니다.
③ (○) - 경주 석굴암 본존불은 통일 신라 시대의 문화 유산입니다.
④ (×) - 백제의 금동대향로 : 부여 능산리 백제시대 절터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백제의 문화유산으로, 뚜껑 부분은 도교의 이상 세계를, 몸체를 장신한 연꽃은 불교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⑤ (×) - 고려 전기 때 제작된 평창 월정사 8각 9층 석탑은 고려의 독자적 양식으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다각 다층의 석탑입니다. 송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문무왕(661~681)] 문무왕은 고구려를 멸망(668)시켰고, 당과 전쟁을 하면서 매소성과 기벌포 전투에서 승리(676)함으로써 삼국을 통일하였다. 유언에 따라 화장한 뒤 경주 양북면 봉길리 앞바다 대왕암에 안장하였다. '삼국 통일의 위업을 달성'에서 문무왕이다.
① 국가적인 조직으로 화랑도를 개편하였다. (×) - 신라의 진흥왕입니다.
② 지방관을 감찰하고자 외사정을 파견하였다. (○) - 문무왕입니다.
③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불교를 공인하였다. (×) - 법흥왕입니다.
④ 인재 등용을 위해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였다. (×) - 신라 원성왕입니다.
⑤ 자장의 건의로 황룡사 구층 목탑을 건립하였다. (×) - 선덕여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②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장보고] 해적들을 소탕하면서 남해와 황해의 해상 교통을 지배하였고 당과 일본과의 무역을 독점하였다. 장보고는 당나라의 산동성 문등현 적산촌에 법화원이라는 사찰을 세웠으며, 후에 신라원을 통칭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통일 신라 시기의 경제 상황을 찾아본다.
① 은병이 화폐로 제작되었다. (×) - 고려시대 숙종때입니다.
② 낙랑과 왜에 철을 수출하였다. (×) - 가야 연맹입니다.
③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창고가 있었다. (×) - 고구려입니다.
④ 덕대가 광산을 전문적으로 경영하였다. (×) - 조선 후기입니다.
⑤ 울산을 통해 아라비아 상인들이 왕래하였다. (○) - 통일 신라 시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⑤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해동성국, 고구려 계승에서 발해이다.
① 9서당 10정을 설치하였다. (×) - 통일 신라입니다.
② 광평성 등의 정치 기구를 마련하였다. (×) - 후고구려입니다.
③ 교육 기관으로 주자감을 설립하였다. (○) - 발해 문왕입니다.
④ 욕살, 처려근지 등의 지방관을 두었다. (×) - 고구려입니다.
⑤ 지방에 22담로를 두어 왕족을 파견하였다. (×) - 백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 번입니다.
풀이에 대한 접근) (가) '처음으로 ... 전시과를 제정'에서 시정전시과이다. 시정 전시과(경종, 976)는 전.현직 문무관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인품과 관품을 기준으로 지급하였다.
(나) 역분전 (태조, 941) : 개국공신과 귀순한 성주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공로, 인품, 충성도를 기준으로 지급하였다.
(다) 광종(949~975)은 쌍기의 건의로 과거제를 실시하였다.
(라) 최승로의 시무 28조를 수용한 성종(981~997)은 중앙 정치 제도(중추원, 삼사, 도병마사, 식목도감)를 정비하고 2성 6부(상서성, 중서문하성)를 설치하였다. 최승로의 건의에 따라 주요 지역에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나) (태조) - (다) (광종) - (가) (경종) - (라) (성종)
④ (나) - (다) - (가) - (라)
따라서 정답은 ④ 번입니다.
★ 개인적으로 만드는 기출문제 해설이기 때문에 공부를 하시다가 오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9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21번~30번) (0) | 2024.03.14 |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9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11번~20번) (0) | 2024.03.14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41번~50번) (0) | 2024.03.11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31번~40번) (0) | 2024.03.10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제58회 심화 기출문제 해설 (21번~30번) (0) | 2024.03.09 |